🔖이번 주에 소개할 읽을거리는 2편입니다. 근거기반 팩트체크로 알아보는 쏘팔메트의 진실, 그리고 각종 질환으로 항응고제 드시는 분들이 꼭 알아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위험한 약물상호작용 총정리 리스트를 알려드릴게요!
👀이번 주에 알려드릴 건강 뉴스는 2편입니다. 비만 기준 상향 조정에 대한 후속 보도와 함께 유익한 이벤트 소식을 가져왔어요!
💊이번 주에 알려 드리는 건강 관련 용어는 '쏘팔메토 추출물', 그리고 '비타민 K' 입니다.
CONTENTS
🙏전립선 구원하실 쏘쏘쏘 쏘팔메토, 하지만... 정말 믿어도 될까요? 그래서 대신 알아봤습니다!
쏘팔메토 추출물은 남성들에게 아주 인기 많은 영양제 원료예요.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쏘팔메토 추출물이 전립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죠. 그래서 지금 이 순간에도 남몰래 전립선 비대증으로 고통받는 많은 분들의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만... 정말로 그럴까요? 뭐든 정확한 것을 좋아하는 똑똑한 당신, 그런 당신을 위해 건전지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팩트체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지금 바로 공개할게요!
와파린(Warfarin)은 뇌졸중 및 심장•혈관 질환의 혈전 예방을 위해 널리 쓰이는 항응고제의 대명사격인 약물이에요. 지난번에는 세계 의약품 역사상 유례가 드문 와파린의 약생역전 성공 이야기를 알려드렸었죠? 이번 주에는 항응고제 복용 중 함께 먹으면 위험한 약물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의약품을 총정리해 알려드릴게요. 인공심장판막 대치술을 받으신 분, 뇌 또는 심장 관련 질환, 혈전증 등의 다른 혈관 질환을 겪고 계시는 분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소중한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지난 20일부터 코엑스에서는 ‘2024 농식품부 X 코엑스 푸드위크(제19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이하 푸드위크)’가 열리고 있어요. 내일까지 4일간 ‘2024 베이커리페어’, ‘2024 월드 푸드테크 엑스포’와 동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31개국 1,054개사가 참가하고, 예상 참관객 수가 5.5만명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식품종합박람회랍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식약평가원은 22일 오후 2시부터 신소재·건강기능식품 경쟁력 강화컨퍼런스를 개최해요. 평가원은 이 자리에서 건기식 업계의 목소리를 듣고 최신 기술과 정책 자료도 공유할 예정이랍니다. 내일까지 진행되는 푸드위크 기간 동안에는 유익한 행사는 물론 무료 증정 이벤트와 볼거리까지 가득하니, 시간이 되시면 방문해 보세요! 자세한 일정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당초 건보연구원이 비만 기준 상향을 주장한 근거는 BMI 25일 때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낮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비만학회는 비만과 관련된 동반질환 발생률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지점이 BMI 25인 만큼, 현재의 판정 기준을 그대로 유지해야 비만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반론했답니다. 또한 최근 유럽비만학회가 BMI 25에 허리둘레-신장 비율 기준을 추가로 설정해 오히려 비만 위험군의 범위를 넓힌 사례를 들며 건보연구원의 비만 진단 기준 상향 주장이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목표에 역행할 뿐이라고 주장했어요. 독자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출처 = 청년의사)
이번주 건강 • 의학용어
쏘팔메토(saw palmetto) 추출물
쏘팔메토란 북미 남동부 지역에 야생하는 야자수과 식물이에요. 이 나무의 열매에서는 여러 가지 영양분을 추출할 수 있는데, 그중 지방산의 일종인 '로르산(Lauric Acid)' 과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 이라는 성분이 전립선을 공격해 비대하게 만드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호르몬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오랜 기간 동안 남성 영양제로 각광받았어요. 하지만 이번에 알려드렸듯, 최근의 의학 연구 결과들은 지금까지의 통념과는 약간 다른 결론을 내리고 있답니다🤔.
비타민 K
비타민 K는 우리 몸의 혈액이 응고하는 과정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예요. 구체적으로는 간에서 ‘프로트롬빈(prothrombin)’ 이라는 단백질을 비롯해 여러 혈액 응고 인자의 생성에 관여하는 방식이죠. 이 역할을 마치고 간에서 산화된 비타민 K는 에폭사이드 환원효소(Epoxide Reductase)를 만나 재활용되기 때문에, 건강한 일반인은 결핍증을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그런데 와파린은 이를 막아 비타민 K의 재생산을 방해해요. 비타민 K도 와파린의 항응고 효과를 방해해 약효를 없애요. 이렇게 두 약물이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하여 효과를 줄이는 것을 의학 용어로‘길항작용(antagonism)’이라고 부른답니다.